서면/인터넷 질의보기

작성글
작성글입니다.
제목 대통령선거 여론조사에 대하여
내용
20대 대선 예비후보 김기천입니다.
선거에서 예비후보자 제도를 둔 것은 무명의 인사라하더라도 능력이 있는 정치인들을 발굴하여 국민들이 최적의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여론조사 기관에서 기성 유명 정치인들 누구누구를 거명하고 예비후보자는 아예 거명도 하지 않고 다음 중 누가 대통령이 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공정성에 문제가 있고 정치 신인을 배제하려는 숨은 의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여 이런 질문을 할 때는 반드시 예비후보자 등록을 한 사람을 중심으로 거명하여 누가 대통령이 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이렇게 질문을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떤 예비후보자의 지지율이 0%라 하여도 그 수치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하여 중앙 선관위는 충분히 논의하시어 여론조사기관에 이러한 지침을 알려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확한 답변을 기다립니다.
최종답변
최종답변
답변 공명선거 실현에 관심을 가져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정인을 선거여론조사에 포함하거나 제외할지 여부는 그 사람의 정치적 비중과 행보, 국민적 관심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여론조사기관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항이며, 본 위원회가 선거여론조사에 특정인을 포함하거나 제외하도록 강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나 권한이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본 위원회가 법적 근거나 권한 없이 위와 같은 요청을 여론조사기관 등에 통지·안내하는 것은 해당 기관의 자율성을 침해할 소지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서 선거여론조사를 통한 자유로운 여론형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어 귀하의 요청을 수용하기 어려움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궁금하신 점이 있는 경우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02-504-0342)로 문의하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