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A-WEB이라고 들어보셨나요?
A-WEB이란, Association of World Election Bodies의 약자이며 우리나라가 주도해서 창설한 선거분야 국제기구입니다. A-WEB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세계 민주주의 정착과 발전에 더 힘쓰기 위하여 2011년 10월에 열린 국제포럼에서 제안을 하였으며, 그 결과 2013년 10월 세계 120개 국가 선거기관 및 대륙별 선거기관협의회, 선거관련 국제기구가 모두 참여하는 선거분야 최대의 국제기구로 창설되었어요.
A-WEB의 슬로건은 “함께 성장하는 세계 민주주의”인데요. 세계 각국의 선거와 관련하여 선거지식과 경험, 더 풍부한 정보들을 교류를 통해 활성화시키고, 이를 중심으로 개발도상국 선거를 지원하기 위한 기구입니다. 우리나라에 선거분야의 국제기구가 있다는 것을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성공적인 출범식의 현장(4월 2일)을 직접 가보았습니다.
[A-WEB 사무국 : 인천 송도 G타워 24층]
인천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센트럴파크역 4번 출구로 나와 걸어간 곳은 A-WEB 사무국 소재지가 있는 인천 송도 G타워!
G타워 입구부터 A-WEB 배너가 출범식에 오신 모든 분들을 환영해주고 있어요^^
Welcome to A-WEB!!
출범식의 자리를 빛내주기 위하여 A-WEB 의장단과 민주주의 및 선거지원을 위한 국제기구(IDEA), 아시아재단(Asia Foundation), 민주주의 재단(NED) 등 국제기구 관계자와 국내외 주요인사들이 대거 참석해주셨습니다.
출범식 전 행사일정에 맞춰서 모두가 함께 A-WEB 사무실을 둘러보았습니다.
저도 PRESS 기자증을 보여주고 함께 따라 들어가보았습니다.
정말 심플하고 깔끔한 인테리어의 A-WEB 사무실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더 놀라웠던 것은 사무실이 인천 송도 전체가 훤히 내려다 보이는 전망 좋은 곳에 자리잡고 있어
참석한 사람들의 눈길을 확 사로 잡았습니다.
사무실투어를 마치고 1층 로비 행사장으로 이동하여 A-WEB출범을 알리는 테이프 커팅식을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축하 속에 드디어, 기다리던 A-WEB이 출범하였습니다.
[테이프 커팅식]
A-WEB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김용희 사무차장님께서 이번 출범식에 대한 환영사와 경과보고를 해주었어요. 이어서 송영길 인천시장의 축사가 있었는데요.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 인천에 세계선거기관협의회인 A-WEB이 출범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또한, 함께 자리한 외빈 참석자들도 A-WEB 출범을 축하하는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커팅식과 축사를 마치고, 인천시립무용단의 축하공연이 이어졌습니다.
축하공연을 마지막으로 모든 출범식 행사가 막을 내렸습니다. 끝으로 A-WEB 사무총장이신 김용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차장님을 모시고 간략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김용희 사무차장님의 인터뷰를 전하며 A-WEB 출범식 취재기를 마치겠습니다^^
[김용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차장(A-WEB 사무총장)]
Q. A-WEB은 어떤 기구입니까?
A-WEB은 세계선거기관들의 협의체입니다. 작년 10월에 전 세계 120개국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선거분야 최대 국제기구로 결성되었습니다. 세계 민주주의를 위하여 UN산하기구와 IDEA와 같은 국제기구들이 활동하는데 보다 더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키기 위해서는 선거전문가들을 하나로 묶어서 정보 교류를 하고 그 능력을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우리나라가 주창하여 창립할 수 있었습니다.
Q. A-WEB 사무국을 우리나라에 유치한 배경과 그 효과는 무엇인가요?
먼저 A-WEB의 효과는 경제로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IT기술이 발달되어 있어서 투표지분류기나 본인확인단말기 등 전산기기들이 선거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우리의 앞선 선거기술들이 현재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술 수출과 관련해서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국가들도 있구요.
그리고 이전에 언론에도 보도가 있었지만, 작년 2월경에 미국 하버드대학과 시드니대학에서 공동으로 2012, 2013년도 선거가 있었던 66개국을 대상으로 선거의 공정성에 대한 평가를 하였는데, 우리나라가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앞선 5개국은 북유럽국가이고, 미국과 일본은 우리보다 뒤진 순위였습니다. 또한, 매년 세계 민주주의 지수를 평가하는 영국의 경제?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지의 EIU에서도 대한민국을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로 분류하면서 선거과정의 투명성을 높게 평가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앞선 선거시스템과 높은 민주주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은 것이 A-WEB이라는 국제기구를 유치하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제10기 선거명예기자단 김영태 -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