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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연구 제2호] 4 - 소셜 미디어와 정치 참여에 관한 연구
  • 구분 국내발표논문 완료일 진행중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가 빠르게 확산되고 전 세계적인 이목을 끌면서 최근 소셜 미디어의 정치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소셜 미디어라는 뉴미디어가 정치 참여에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그 실질적 영향력을 탐색하고, 개인을 정치참여에 이르게 한다면 그 선행 변인들이 무엇인지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 소셜 미디어 고유의 정치 참여 매개 과정을 검증함으로써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제시하는 정치참여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 모델을 보완하는데 또 다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수집된 표본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규범이나 주관적 규범 같은 사회적 압력이 전통적 정치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혔다. 즉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면서 전통적 정치 참여를 수행하는 개인은 자신을 둘러싼 주위의 중요한 타자를 의식하면서 정치 참여를 국민으로서 마땅히 수행해야하는 의무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라는 공간이 만들어낸 사회적 네트워크는 우리가 의식하는 준거집단의 기대를 충족시키며 사회적 규범을 충실히 이행해야하는 주관적 규범이 동시에 상승하기 쉬운 환경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아울러, 소셜 미디어라는 공적 공간에서 정치에 대한 견해 표현을 수행한 개인은 송신자 효과가 발생하고 그 행위에 대한 자신의 개입을 정당화 시키며 주위의 중요한 타자와 규범적 시민으로서 선거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시켜 사회적 압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연구는 표현적 참여에 이르는 경로와 전통적 참여에 이르는 경로가 다르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고유의 참여 메커니즘을 도출하였다는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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