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선거운동 방법에 관한 실태조사
제1장 개요 제2장 선거운동 관련 각종 규제 제1절 정치자금지출에 대한 규제 : 뉴욕시 공공선거자금지원 프로그램과 지출 상한선 제2절 네거티브 캠페인에 대한 규제 1. 타당한 네거티브 광고(Fair Negative Campaign) 2. 거짓 네거티브 광고(False Negative Campaign) 3. 왜곡 네거티브 캠페인(Deceptive Negative Campaign) 4. 네거티브 캠페인에 대한 규제 제3절 유권자 매수 행위 금지(Political Vote Buying) 1. 비선거 예외(Non Election Exception) 2. 유권자 매수 행위(Vote Buying)와 투표참여 지원활동(facilitating Benefits) 3. 투표소 출구 선물(Door Prizes) 및 유권자에 대한 접대(Treating of voters) 4. 후보자 개인 자금의 간접적 지출 제4절 주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선거운동 규제 제3장 선거운동 방법들과 효율성 평가 제1절 호별방문 선거운동(Door to Door Canvassing) 1. 호별방문 캠페인 준비 방법 2. 호별방문시 주요 고려해야 할 사항 3. 비용 대비 효율성 제2절 전단지 배포(Leafleting) 1. 전단지 배포 개요 2. 전단지 배포 준비 3. 전단지 배포시 고려해야 할 사항 4. 비용대비 효과 분석 5. 전단지 배포 선거운동 평가 제3절 직접우편(Direct Mail) 1. 개요 2. 직접우편을 준비하는 방법 3. 직접우편시 고려할 사항 4. 직접우편의 비용 대비 효과 5. 직접우편 평가 제4절 폰뱅크(Phone Banks) 1. 폰뱅크 준비 사항 2. 폰뱅킹의 종류 3. 폰뱅크에 대한 평가 제5절 이메일(E-mail) 1. 이메일 캠페인의 준비 2. 이메일 캠페인시 고려할 사항 3. 이메일 캠페인 평가 제6절 이벤트 활용 1.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선거 이벤트 2. 선거일 축제 행사 3. 후보자 토론회(Candidate Debates) 4. 이벤트의 효율성 제7절 언론 매체를 통한 유권자 동원 1. 사회적 행동 규범(Social Norms)을 담은 내용 2. 이슈를 부각하는 광고 제4장 선거운동방법 사례(2008 대통령선거) 1. 선거자금 2. 웹사이트?텍스트 메시지 3. 자원봉사자 관리 4. 유권자 접촉(Voter Contact) 제5장 후보자 및 선거매니저 인터뷰 1. David D. Hoover Interview 2. Councilman Ravinder Bhalla 3. Jack Shnirman 제6장 결어 참고문헌 부록
- 담당부서: 선거연구부 / 031-296-8755
- 홈페이지 관련 인터넷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