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양승태)는 오는 10월 27일 실시하는 하반기 재․보궐선거가 모두 6개 선거구에서 치러진다고 밝혔다.
이번 재․보궐선거는 금년 6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실시사유가 확정된 선거구를 대상으로 하며, 보궐선거 5곳은 기초단체장 1곳(경상남도 의령군), 광역지방의원 1곳(경상남도 거창군 제2선거구), 기초지방의원 3곳(부산광역시 사상구나․사상구라선거구, 전라남도 곡성군 가선거구)이며 재선거는 기초단체장 1곳(광주광역시 서구)이다. 현재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34명에 대한 상세한 현황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에서 볼 수 있다.
후보자등록은 10월 12일과 13일 양일간 해당 지역선관위에서 받으며, 공식 선거운동은 후보자등록마감일의 다음날인 14일부터 시작된다. 선거일에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는 유권자는 10월 8일부터 12일까지 주민등록지(재외국민의 경우는 국내거소신고지를 말함) 구․시․군의 장에게 부재자신고를 하고 그 후 우편으로 받는 부재자 투표용지에 기표(거소투표)하여 선거일 오후 8시까지 관할 선관위에 도착되도록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후보자가 작성․제출한 선거벽보는 10월 18일까지 첩부되며, 매세대용 선거공보와 투표안내문은 10월 22일까지 각 가정에 발송된다. 선거일전 6일인 10월 21일부터는 선거에 관하여 정당에 대한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의 결과를 공표․보도할 수 없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투표시간보다 2시간 연장된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선거법위반행위에 대한 안내․예방활동을 강화함과 동시에 광역조사팀을 운영하는 등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붙 임 1. 재․보궐선거 확정상황 1부.
2. 재․보궐선거 주요일정 1부.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