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속 선거

HOME > 선거아카데미 > 학교생활 속 선거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학교선거는 어떤 순서로 진행되나요?
  •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6-06-20

1 

 

□ 신애의 다짐

 

신애는 방학 중에 2학기 목표를 생각했다. 그리고 졸업을 하기 전 학교임원을 하고 싶다는 당당한 포부를 마음에 심었다. 하지만 막상 목표는 정했는데 무엇을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몰라 고민이 좀 되었다.

 

마침 개학을 하고, 작년에 같은 반이었던 정우를 찾아갔다. 정우는 올해 초 학교선거관리위원회가 되었기 때문에 분명히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선거 날짜 등이 궁금해 물어보러 간 것이다.

 

단순히 공약만 잘 준비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정우가 알려준 것은 의외로 굉장히 내용이 많고 복잡했다. 선거를 한번 치르기 위해서는 준비과정도 철저히 하고,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이 된다는 것이었다. 단순히 ‘공약만 잘 정하면 되겠지’ 생각했던 신애는 정우의 이야기를 듣고 공약 뿐 아니라 후보자가 되는 방법부터 날짜를 잘 지키는 것까지 선거 준비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1 

 

□ 학교선거는 어떤 순서로 진행되나요?


내가 학교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라면 학교선거를 어떤 순서로 진행되게 해야 할까요?

 

먼저 학교선거전에 준비할 일로 ▲학교선거규정 마련 ▲학교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 선거일정 수립 및 작성 등이 있어요.

학교선거절차로 들어가면 선거일 공고 ☞ 후보자등록신청 ☞ 선거운동 ☞ 투표 ☞ 개표 ☞ 당선인 결정의 순서로 선거가 진행이 되지요.

 

처음에 선거일을 정하고 그 일정을 학생들에게 알리는 선거일 공고를 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후보가 되려는 학생은 학교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자등록신청을 해야 하지요. 선거운동과 투표는 다시 살펴보기로 하고요. 가장 중요한 절차는 개표인데요. 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투표지를 유·무효로 구별하고 후보자별로 득표수를 집계하는 절차랍니다. 그 결과에 따라 최다득표자 1명을 당선으로 결정하여 발표하면 선거절차는 마무리됩니다.

 

 

 

 

박스

 

 BOX STORY(학교선거규정과 학교 선거관리위원회의 중요성) 

 

 학교선거전 준비사항으로 학교선거규정 마련, 학교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등이 있었는데요. 둘 다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요즘은 특히 학교선거에 학생은 물론 학부모의 관심이 높아져, 물의사례나 이의제기가 많이 생기는데요.

 

 이럴 때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 선거규정이랍니다.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를 잘 관리해야 하는 것이고요.


 ▶ 선거규정 : 선거관리과정이나 선거결과에 대한 문제해결의 기준. 
 ▶ 학교 선거관리위원회 : 학생들로 구성되어 선거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는 곳  

 

 

 



 

  • 첨부파일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