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의식조사 결과“반드시 투표하겠다.”79.9%
= 후보자 선택 시 고려할 사항으로 ‘정책·공약’이 가장 높게 나타나 =
중앙선관위가 12월 19일 실시하는 제18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하여 전국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투표참여 의향 등을 조사한 결과 전체 조사 대상자 중 79.9%가 ‘반드시 투표 하겠다’는 적극적 투표 의향을 보였다. 후보자 선택시 고려할 사항으로는 유권자의 절반 정도가 정책·공약으로 응답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 투표참여 의향을 묻는 설문에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한 유권자가 79.9%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20대 이하가 74.5%, 30대 71.8%, 40대 78.3%, 50대 82.8%, 60대 이상이 91.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는 지난 17대 대선 당시 같은 기간의 조사 결과(67.0%)대비 12.9%P 상승한 것으로서 모든 연령에서 투표 의향이 높아진 가운데 20대 이하 22.9%P, 30대 14.9%P, 40대 9.7%P, 50대 7.0%P, 60대이상이 2.3%P 증가하였다.
◎ 한편, 지지 후보자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묻는 설문에 유권자의 48.7%가 ‘정책/공약’ 이라고 응답하였다. 그 밖에 ‘인물/능력’ 26.4%, ‘정치 경력’ 9.5%, ‘소속 정당’ 4.8%, ‘주위의 평가’ 3.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역대 대선 조사결과와 비교해 보면 ‘정책/공약’을 고려한다는 응답은 지속적인 증대 추세에 있는 반면(16대 2차 29.0% → 17대 2차 38.8% → 18대 2차 48.7%), ‘인물/능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16대 2차 53.9% → 17대 2차 37.8% →18대 2차 26.4%)
◎ 후보자 선택을 위해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에 대한 설문에서는 ‘TV토론 및 방송연설’이 37.5%, ‘TV/신문 등 언론보도’가 35.5%로 높게 나타났고, ‘인터넷, 소셜네트워크(SNS)’가 20.4%로 그 뒤를 이었다. 그 밖에 ‘주변사람’은 3.7%, ‘정당과 후보자가 배포한 선거 홍보물’은 1.6%로 낮게 나타났다.
인터넷과 SNS는 지난 17대 대선 당시 같은 기간의 조사 결과(4.9%)대비 약 15%P 이상 상승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중앙선관위가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하여 전국의 만 19세 이상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2월 6~7일 이틀간 전화면접(휴대전화 50%, 집전화 50%)을 통해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29.7%,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2.5%p이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대선에서 유권자의 투표참여를 높이기 위해 TV·라디오·신문 광고, 지하철·버스 광고, 인터넷 포털사이트 광고, 인쇄물·시설물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투표참여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유권자들이 한 분도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하여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할 것을 당부하면서, 투표하러 가기 전에 선관위가 각 가정에 발송한 투표안내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투표소의 위치를 확인하기를 당부하였다.
※ 붙임 : 제18대 대통령선거 유권자 의식조사 결과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