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텔링

HOME > 알림 > 스토리 텔링 > 스토리 텔링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선거가 궁금해!] 선상투표, 어떻게 하나요?

작성자 : 슈퍼관리자 등록일 : 2017-04-05

 

선상투표, 어떻게 하나요?


바다 위에서 대한민국을 지켜주는 해군 장병, 그리고 그를 이끌어주는 선장 분들까지!
그 분들은 길게는 몇 달씩 바다를 가로지르며 항해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바다 위에 있어야 하는 그 기간에 선거가 치러지게 된다면,

이들은 안타깝게도 투표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 선상 위에 있는 국민들에게도 똑같이 국민의 권리를 찾아주고자 2012년 제18대 대통령선거 시부터 ‘선상투표’라는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선상투표는 도입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뿐더러 바다 위를 항해하는 선원들에게만 허용되는 것이기에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요.



[알기쉬운 선거] 선상투표, 어떻게 하나요? 관련이미지1 

 


선상투표, 왜 생겨난 걸까요?

 

우리나라 국민 중 바다를 항해하는 선원들은 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많은 선원들 역시 일반 국민처럼 국민의 의무를 충실히 행하였지만 투표 당일 승선하고 있다는 이유로 선거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출하기도 했죠.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지난 대통령선거 때부터 선상투표제도를 도입하였고 이로 인해 선원들의 참정권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 호주 등 많은 해양 국가에서도 선상 투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선상투표를 통해 타국을 항해하는 선원들이 먼 곳에서도 투표할 수 있다는 것, 참 매력적이죠?

단, 선상투표가 모든 선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에요.
대통령선거와 임기만료에 따른 국회의원 선거 시에만 시행된답니다.


참여하려면 선거인명부에 오를 자격이 있어야 하며, 외항여객선 및 외항화물선, 원양어선, 외국국적선박에 승선할 예정에 있거나 승선 중인 선원이어야 합니다.


2017년 5월9일 실시 제19대 대통령선거 오대양 어디에 있는지 당신은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선상투표를 원할 경우에는?

 

선상투표신고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신고서는 소속 선박회사나 관할 구·시·군청 민원실, 읍·면·동사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상투표 홈페이지(http://shipvote.nec.go.kr/) 내에서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신고서를 발급받았다면 승선예정선원의 경우 선장 등의 확인이 있는 신고서를 작성한 후 주민등록상 읍·면·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제출해주시면 되며, 승선하고 있는 선원이라면 작성하신 신고서를 주민등록상 구·시·군청 내의 선상투표신고 접수용 팩시밀리 번호로 전송해주시면 됩니다.

 

신고방법 승선 중인 선원 : 선박에 설치된 팩시밀리를 이용해 신고서 제출승선 예정 중인 선원 : 우편발송 또는 직접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구·시·군의 장에게 신고서 제출※ 선상 투표 신고를 하였으나 선상투표가 실시되는 5.1. 전에 국내에 도착하여 선상 투표를 못하게 된 선원은 관할 구·시·군선관위에 그 사실을 신고하면 선거일에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선상투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까요?

선장은 선상투표용지 뒷면에 선박명칭과 선박위성 전화번호, 선거인 성명을 기재한 후, 투표지 투입봉투와 함께 선거인에게 교부를 합니다.
이를 받은 선거인은 투표용지에 선거인확인란 서명을 한 후 기표하여 정해진 선상투표지 전송번호로 팩시밀리를 전송합니다.

전송 후에는 자신의 성명과 생년월일이 기재된 투표지 투입봉투에 투표지를 넣고 봉함해 선장에게 제출합니다.
선상투표가 종료되면 선장은 선상투표관리기록부를 작성하셔서 팩시밀리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송번호로 전송하는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선상투표를 비롯하여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들에게 선거권을 보장하기 생겨난 다양한 선거제도,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러한 선거제도로 인해 국민의 권리를 자유롭게 행사하지 못하였던 분들도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어렵게 주어진 선거권의 소중한 행사로 대한민국에 더 큰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첨부파일 : 1sumship.png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홍보과 / 02-503-2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