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텔링

HOME > 알림 > 스토리 텔링 > 스토리 텔링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영화속선거] 영화 <더 킹>이 말하는 선택의 무게

작성자 : 슈퍼관리자 등록일 : 2017-03-18

 

 

500만이상 관객을 동원하며 화제가 되었던 영화 <더 킹(The king)>. <더 킹>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쥐고 멋지게 살고 싶었던 주인공이 권력의 핵심 인물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인데요, 단순히 오락적 재미만 선사하기보단 다양한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어 더욱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눈 여겨 볼 점은 바로 ‘선택(투표)의 중요성’입니다.

 


<더 킹>의 한재림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한 개인의 선택이 사회에 어떤 비극을 초래하는지 따라가는 영화’라고 말하며, 작품 전체의 스토리를 통해 선택의 무게를 보여주었습니다.

 

[영화속선거] 영화 <더 킹>이 말하는 선택의 무게 관련이미지1 
영화 <더 킹> ⓒNEW

 

 


양아치 아버지 밑에서 싸움만 배우고 자란 주인공 박태수(조인성)는, 세상 무서울 것 없어 보이던 아버지가 깡마른 검사 한 명에게 쩔쩔매는 것을 보며 ‘저것이 힘’이다, 라는 생각으로 검사가 됩니다. 하지만 어렵게 입문한 검사의 세계는 화려할 거란 예상과 달리 힘들기만 했는데요,

 


한 여학생의 성폭행 사건을 조사하던 태수는, 상위 1%의 검사들은 전혀 다른 삶, 그러니까 자신이 꿈꾸던 바로 그 화려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런데, 상위 1% 검사의 중심에 있는 한강식(정우성)이 태수에게 성폭행 사건을 덮어줄 것을 요구합니다.

 


자신이 꿈꾸던 세상에 들어가기 위해, 고민 끝에 강식의 손을 잡기로 ‘선택’하는 태수. 이후, 태수는 강식의 라인을 타고 승승장구하기 시작합니다.

 

 

[영화속선거] 영화 <더 킹>이 말하는 선택의 무게 관련이미지2 

영화 <더 킹> ⓒNEW

 


고등학교 동창인 조폭 두일(류준열)도 태수를 든든히 받쳐 주면서, 세상 무서울 게 없는 기분이 드는 태수. 그는 정권을 잡은 권력에 줄을 대고 그들이 원하는 대로 사건을 처리하면서, 비리가 비리인 줄 모르는 죄책감 없는 인물이 되어 갑니다.

 


그러나 행복도 잠시. 한 열혈 여검사가 태수의 뒤를 캐기 시작하면서 그는 위기에 빠지고 맙니다. 믿었던 강식의 외면으로 순식간에 벼랑 끝으로 떨어진 태수. 그가 없어도 세상은 (강식의 계획대로) 잘 돌아가고, 점점 더 부패해 갑니다. 그쯤, 태수는 생사의 고비를 넘나들며 생각합니다.

 

 

[영화속선거] 영화 <더 킹>이 말하는 선택의 무게 관련이미지3 
영화 <더 킹> ⓒNEW

 

 


내가 만일, 그때 그 선택을 하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성폭행범을 잡아 넣고, 강식의 손을 잡지 않았다면? 영화는 순간의 선택이 그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어 놓고,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보여주며 ‘선택’의 무게와 중요성을 드러냅니다. 그리고 조금 늦었지만 다시 일어서는 태수를 통해, 또 다른 ‘선택’은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드러내 보입니다.

 

 

[영화속선거] 영화 <더 킹>이 말하는 선택의 무게 관련이미지4 
영화 <더 킹> ⓒNEW

 


과연 태수는, 자신이 저질렀던 과오와 그 과오 때문에 부패해버린 세상을 되돌려 놓는 데 성공했을까요? 영화는 그 답을 ‘보여주기’보다는 관객에게 ‘질문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선택’을 하는 것은 결국 국민이기 때문이죠.

 


정치는 정치인이 하지만, 그 정치인을 ‘선택’하는 것은 우리입니다. 우리의 선택에 의해, 세상은 <더 킹> 속 모습처럼 부패할 수도 있고, 깨끗해질 수도 있습니다. 대통령 선거가 머지 않은 지금, 나만의 소신을 가지고 내가 생각하는 사회를 구현해줄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하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길일 것입니다.

 

 

첨부파일 : king201703150002.jpg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홍보과 / 02-503-2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