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텔링

HOME > 알림 > 스토리 텔링 > 스토리 텔링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화제의 인물] 필리핀의 트럼프 ‘두테르테’ 새로운 필리핀을 만들 수 있을까?

작성자 : 슈퍼관리자 등록일 : 2016-10-03

 

필리핀에서 가장 HOT! 한 대통령 두테르테

 

필리핀의 새로운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 (민주필리핀당 소속)! 그는 대통령 당선 전부터 필리핀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관심을 받은 사람이다. 지난 5월에 있던 선거에서 상대인 마누엘 로하스 전 내무장관 (집권 자유당 소속)을 무려 600만여 표 차로 눌러 대승을 거두었다. 필리핀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HOT! 한 대통령 두테르테! 과연 그는 누구일까?


 
‘문제 많은 나라의 소명 의식 있는 지도자인가 인권 문제 야기하는 독재자인가’

 

[화제의 인물] 필리핀의 트럼프 ‘두테르테’ 새로운 필리핀을 만들 수 있을까? 관련이미지1 
<이미지출처-JTBC 비정상회담 116회 두테르테 편>


 
두테르테는 대통령 당선 당시 필리핀을 범죄없는 나라로 만들겠노라며 ‘마약과의 전쟁’을 선언했고, 당선 이후 세 달이 지났다. 그가 대통령에 오른 이후 경찰은 마약 용의자 3천6백여명을 사살했다. 체포된 마약사범은 2만2천여명, 자수한 사람은 73만여명에 달한다.

 

해외 각종 언론들은 두테르테의 행동은 심각한 인권 문제를 야기하는 공포정치일 뿐이라며 비난했지만 필리핀 내 여론은 ‘두테르테 만세!’로 흘러가고 있다. 왜 이런 극적인 양상이 보이는 걸까?
 
두테르테 지지자들이 만들어 도시에 내 건 플랜카드

 

[화제의 인물] 필리핀의 트럼프 ‘두테르테’ 새로운 필리핀을 만들 수 있을까? 관련이미지2 
<이미지출처-DZRH News>

 

우선 필리핀에서 두테르테의 행보를 칭송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필리핀은 마약사범들로 늘 신음해왔다. 마약자체가 사회 깊숙이 자리잡고 있고, 범죄자들은 정부 관료나 경찰 군 관계자들과 연결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다. 때문에 필리핀 내에서는 두테르테가 아니어도 마약사범들이 조성한 ‘공포 문화’가 만연하고,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라면 그들을 몰아낼 방법이 없다는 여론이 많다.
 
그렇다면 왜 해외 여러 국가들은 두테르테의 행보를 걱정하는 것일까?
 

[화제의 인물] 필리핀의 트럼프 ‘두테르테’ 새로운 필리핀을 만들 수 있을까? 관련이미지3 

<이미지출처-위키피디아>

 

문제는 두테르테의 행동이 너무 독단적이라는 것이다. 두테르테는 자신의 행동을 걱정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에 상관하지 말라는 태도로 강경하게 일관한다. 아무리 좋은 의도로 시작 된 일이라도 강력한 권력을 맛보게 된다면 그것은 종종 부패와 독재로 변질되곤 했다.

 

소련의 스탈린, 독일의 히틀러, 캄보디아의 폴 포트, 중국의 모택동, 북한의 세습정치 등 변질되고 훼손되어 끝내 회복하지 못하는 지도자들을 너무 많이 봐왔다. 만일 두테르테가 중심을 잃는다면 이 문제는 언제 무고한 시민에게 향할 지 모르는 일이다.

 

필리핀은 약 8천여 개의 섬으로 구성되어있다. 때문에 중앙 권력은 수도 마닐라를 기점으로 근교한 대도시들에만 미칠 뿐 나머지는 지방 토호세력이 좌지우지한다. 과거 21년간 필리핀 최악의 독재자로 기억되는 마르코스의 통치하에 전국적으로 부패가 만연하고, 경찰 공권력의 청렴도는 바닥에 가깝다.

 

뿐만 아니라 지역적으로 북쪽은 가톨릭교도가 많은 선진지역, 남쪽은 이슬람이 대세인 빈민촌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늘 삐걱거린다.

 

변화를 위해서는 많은 고난과 고통이 따른다. 아마 두테르테를 향한 지지자들은 강력한 한 방으로 살기 좋은 필리핀을 만들고 싶은 염원을 담아 지난 5월 그에게 한 표를 던졌을 것이다.

 

두테르테의 등장이 불안한 나라의 ‘리셋’ 버튼이 될지 또 다른 ‘공포의 독재자’로 기억 될지는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할 문제이다. 하지만 두테르테가 600만표가 넘는 표 차이로 대승에 취하지 않고 국민들이 자신에게 준 소중한 한 표의 의미를 기억하고 유념한다면 새로운 필리핀을 기대해 볼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화제의 인물] 필리핀의 트럼프 ‘두테르테’ 새로운 필리핀을 만들 수 있을까? 관련이미지4 

첨부파일 : ph201610310002.png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홍보과 / 02-503-2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