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모조모

HOME > 알림 > 스토리 텔링 > 요모조모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세계 각국의 특이한 투표방식

작성자 : 슈퍼관리자 등록일 : 2016-08-24

 

여러분 모두 한번쯤은 투표를 해보셨지요? 공직선거는 물론, 단체의 대표자를 뽑기 위한 투표의 경험도 있으실테고, 아직 학생분이시라면 반장선거라도 해본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우리나라의 공직선거에서는 지지하는 정당 또는 후보자의 성명이 게재된 투표용지에 기표용구로 기표를 하는 투표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요, 과연 세계 각국은 어떠한 특이한 투표방식을 가지고 있을지 함께 살펴볼까요?

 

● 일본에서는...

 

일본에서는 선거인 본인이 직접 후보자의 성명이나 정당명을 투표용지에 써넣는 자서식 투표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자서식 투표방식은 기표식 투표방식에 비해 유권자의 의사가 정확히 전달되어 투표의 유효율이 높아질 수 있는 반면에, 문맹자의 투표를 제한하는 성격이 강하며, 개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후보자의 이름을 한자로 표기하다 잘못 적으면 무효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후보자의 이름이 적힌 안내문이 있다고 합니다.

 

세계 각국의 특이한 투표방식 관련이미지1
< 일본의 투표용지 / 출저 : http://japanvisitor.blogspot.kr/ >

 

 

● 프랑스에서는...

 

프랑스에서는 후보자의 성명이 미리 적혀있는 투표용지를 골라 투표봉투에 넣은 뒤 투표함에 투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후보자마다 별도의 투표용지가 있기 때문에 기표용구를 이용해 기표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계 각국의 특이한 투표방식 관련이미지2 
< 프랑스의 투표용지 : www.gettyimages.co.uk >

 

 

그리고 투표함의 경우 속이 훤히 보이는 투명한 투표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표함 윗면에 레버를 당기면 투표봉투가 들어갈 만한 작은 입구가 생기며 투표용지가 담긴 투표봉투를 투입 후 레버를 놓으면 입구가 닫히게 됩니다.

 

 

세계 각국의 특이한 투표방식 관련이미지3 
< 프랑스의 투표함 / 출처 : www.fusac.fr >

 

 

●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투표를 모든 선거인의 의무로 규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당한 사유 없이 투표를 하지 않은 선거인의 경우 벌금이 부과됩니다.

의무 투표는 선거인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견해가 있지만, 투표율이 높아지고 선거의 대표성이 확립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특이한 투표방식 관련이미지4 
< 호주의 투표소 현장 / 출처 : www.heraldsun.com.au >

 

 


지금까지 세계 각국의 특이한 투표방식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다른 세계각국의 다양한 투표방식을 보면서 앞으로 우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유권자들의 투표 편의 및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어떠한 투표방식을 도입하게 될지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작구선거관리위원회 최정호>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홍보과 / 02-503-2792